HOME > 건강자료실
 작성자
관리자 [2007년 2월 12일]    조회수[2872] 
 제목
중풍에 대한 민간요법
  

중풍(참조: 뇌졸중, 뇌출혈)


뇌혈관장애에 의한 급격한 신경장애로서 전신이나 반신, 또는 한 국부가 마비되는 병이다. 일부에서는 두개내출혈의 경우만을 말하나, 폐색성 혈관병변을 포함하는 경우도 있다.

<약물치료>

1)회성음자: 주염열매 1개, 무 3개를 쪼개서 함께 물에 달여 하루 1-2번에 나누어 끼니 사이에 먹는다. 목에서 가래가 끓으며 가슴이 답답해 하면서 말을 못하는 데 쓴다.

2)측백잎(측백엽), 파밑(뿌리째로): 각각 150g을 물에 달여 4-5번에 나누어 아무 때나 덥혀 먹는다. 풍을 맞아 의식이 없고 가래가 끓으며 이를 악물고 말을 못하는 데 쓴다. 측백잎은 지혈작용이 있다.

3)흰삽주(백출): 120g에 물 540ml를 넣고 180ml가 되게 달여 한번에 50ml씩 술을 약간 타서 하루 3번 먹는다. 풍에 맞아 입을 다물고 정신을 차리지 못하는 데와 풍병으로 몸과 팔다리가 저리고 아픈 데 쓴다. 따두릅(독활)은 진정, 진경 및 진통 작용이 있다.

4)백강잠: 가루내어 한번에 6-8g씩 하루 3번 술에 타서 빈속에 먹는다. 중풍으로 말을 못하는데, 모든 풍병, 어린이의 경풍에 쓴다. 이 밖에 음낭소양증과 대하에도 쓴다.

5)황기, 방풍: 각각 10g을 물에 달여 하루 2-3번에 나누어 끼니 사이에 먹는다. 땀을 흘리고 맥이 없어 하면서 말을 잘하지 못하는 데 쓴다.

6)배: 즙을 내어 한번에 150-200ml씩 하루 3번 빈속에 먹는다. 중풍으로 목이 쉬어 말을 못하며 가슴이 답답해 하는 데 쓴다.

7)박하: 즙을 내어 한번에 10-15ml씩 하루 3번 끼니 사이에 먹거나 가루내어 한번에 10-15g씩 하루 3번 물에 달여 먹는다. 중풍으로 목이 쉬고 말을 못하며 열이 나고 번조해 하는 데 쓴다.

8)석회: 1500g에 술을 약간 넣고 볶으면서 잘 이겨 눅눅하게 된 것을 입과 눈이 비뚤어진 반대쪽에 붙인다. 천을 한 겹 펴고 그 위에 올려 놓는 것이 좋다. 한번에 4-5분 하루 4-5번 갈라붙인다.

9)피마주: 속씨를 잘 짓찧어 입과 눈이 비뚤어진 반대쪽에 붙인다.

10)솔잎: 깨끗한 푸른 솔잎 100g을 짓찧어 즙을 내어 술 500ml에 넣어 하룻밤 더운 곳에 놓아 두었다가 한번에 50ml씩 하루 3번 빈속에 먹고 약간 땀을 낸다. 중풍으로 입과 눈이 비뚤어진 데 쓴다

11)살모사: 술에 넣고 약 7일 동안 놓아두었다가 그 술을 한번에 20-30ml씩 빈속에 마신다. 그 뱀을 말려 가루낸 다음 한번에 4g씩 그 술에 타서 끼니 사이에 먹는다. 중풍으로 입과 눈이 비뚤어진 데 쓴다.

12)팔파리: 600g을 성근 천주머니에 넣고 술에 5-7일 동안 담그었다가 팔파리는 건져내고 그 술을 한번에 40-50ml씩 하루 3번 빈속에 먹는다. 한쪽 손발을 잘 쓰지 못하는 데 쓴다.

13)기러기기름: 하루 한 숟가락씩 더운 술에 타서 빈속에 먹는다. 몸 절반을 잘 쓰지 못하며 혈기가 잘 통하지 않으며 저리고 아픈 데 쓴다.

14)복숭아씨(도인): 500g을 꺼풀과 뾰족한 끝을 버리고 술에 20여일 동안 담그었다가 건져내어 햇빛에 말린 다음 가루를 내어 물로 반죽해서 2g 되게 알약을 만든다. 한번에 3-4알씩 하루 3번 끼니 뒤에 약을 담그었던 술로 먹는다. 한쪽 팔다리를 잘 쓰지 못하는 데 쓴다.

15)살구씨(행인): 꺼풀을 벗기지 않고 생것으로 한번에 7알씩 하루 3번 끼니 뒤에 먹는다. 살구씨를 먹어서 다른 증세가 없으면 점차 양을 늘여도 된다. 한쪽 팔다리를 잘 쓰지 못하고 말을 잘하지 못하는 데 쓴다.

16)파마주기름, 솔: 피마주기름 60ml, 술 100ml를 고루 섞어 끓인 다음 한번에 15ml씩 하루 3번 빈속에 따뜻하게 하여 먹는다. 팔다리를 잘 놀리지 못하고 뒤가 굳은 데 쓴다.

17)개구리밥(부평초): 아랫면에 자줏빛이 도는 것 500g을 햇빛에 말려 가루낸 다음 졸인꿀로 반죽하여 3g 되게 알약을 만든다. 한번에 5알씩 하루 3번 끼니 사이에 쓴다. 모든 풍증과 반신불수, 파상풍 등에 쓴다.

18)가을국화: 16-20g을 물에 달여 2번에 나누어 끼니 사이에 먹는다. 모든 풍증과 풍병으로 오는 두통과 어지럼증에도 쓴다.

19)누리장나무잎: 30-50g을 물에 달여 2번에 나누어 끼니 사이에 먹는다. 풍병으로 머리가 어지럽고 아픈 데, 팔다리가 저린 데 쓴다. 혈압을 낮춘다.

20)오갈피: 보드랍게 가루내어 한번에 4-6g씩 하루 3번 끼니 사이에 먹는다. 풍병으로 팔다리가 저리고 뻣뻣하며 감각이 둔한 데 쓴다.

21)파밑: 푸른잎과 잔뿌리는 뜯어버리고 깨끗하게 씻은 것 2줌을 물에 달여 하루 2번에 나누어 끼니 뒤에 먹는다. 중풍으로 열이 나면서 얼굴이 부석부석한 데 쓴다.

22)진교: 9-10월에 뿌리를 캐어 그늘에서 말린 다음 썰어 10-15ml를 물에 달여 2번에 나누어 끼니 사이에 먹는다. 중풍으로 팔다리를 쓰지 못하거나 입과 눈이 비뚤어진 데 쓴다. 약을 쓰는 도중 가슴이 답답하면서 두근거리는 증세가 있거나 혈압이 갑자기 떨어지면 그 양을 줄이거나 끊는다. 혈압을 낮추는 작용이 있다.

23)천마싹: 10-15g을 물에 달여 2번에 나누어 끼니 사이에 먹는다. 풍으로 머리가 어지럽고 아프며 경련이 자주 일어나는 데 쓴다.

24)겨자떡: 머리의 피를 아래로 유도하기 위하여 겨자떡을 아랫배 및 양쪽 넓적다리와 장딴지에 붙인다. 붙이는 시간은 10분 정도가 좋다. 겨자떡은 겨자와 밀가루를 반반 섞어서 더운 물로 반죽하여 3mm 두께로 창호지 사이에 넣어 붙인다.

25)식초: 숯불을 피우고 그 위에 식초를 뿌려서 올라오는 식초의 김을 코와 입 속으로 들어가게 한다. 이 방법은 산후의 기절에도 잘 듣는다.

26)백반가루와 생강즙: 중풍으로 인사불성이 되고 목에서 가래가 끓는 증세에는 백반가루 8g을 생강즙에 타서 천천히 입에 펴넣어 삼키게 하면 깨어난다.

27)방풍, 백금, 강잠: 방풍, 백금, 강잠 8g을 보드랍게 가루내어 생강즙에 개어 고약처럼 만들어 비뚤어진 쪽의 반대쪽 얼굴에 헝겊에 발라 붙인다.

28)웅황과 형개수: 웅황과 형개수를 반반 섞어 가루를 내어 콩술 (검은콩을 연기가 나도록 볶아 즉시 같은 양의 맑은 술에 넣어 우러 나온 것)로 7.5g씩 먹는다.

29)세신가루: 중풍에 세신가루를 코에 불어 넣는다.

30)파두, 쑥 연기: 중풍으로 말을 못하면 파두 한 알을 껍질을 벗기고 그 2배 가량의 쑥과 함께 짓찧어 태운 연기를 코에 쐬면 곧 정신을 차리고 말을 한다.

31)조협과 명반: 중풍으로 인사불성이 되어 입을 벌린 채 있거나 침을 흘리고 있거나 매우 위급할 때 조협(검은 줄거리는 버림)과 명반을 반반 섞어 보드랍게 가루내어 한번에 4g씩 더운물로 천천히 삼키게 한다.

32)지렁이: 중풍으로 말을 못할 때 큰 지렁이(대가리가 흰색인 것) 3-4마리를 불로 바싹 말려 가루내어 물로 마신다. 중풍으로 눈과 입이 비뚤어진 데는 지렁이 피를 반대쪽 구각에 발라준다. 혀가 뻣뻣해지고 아픈 데는 지렁이 한 마리를 소금으로 덮어두면 녹아 물이 되는데 이물을 혀에 바른다.

33)오매: 먼저 오매로 입을 문질러 입을 열게 한 다음 담소리가 들리면 백반가루 3.8g을 생강즙에 타서 입속에 넣고 담소리가 없으면 검은콩을 연기가 나도록 볶아 맑은 술에 급히 넣어 그 즙을 입 속에 한 컵 정도 떠넣는다.

34)무밥: 무을 잘게 썰어 살짝 데쳐서 밥에 섞어 그것을 주식으로 먹으면 1년 이내에 낫는다. 그러나 당분간은 메밀음식을 먹지 말아야 한다. 메밀음식을 먹으면 재발할 가능성이 많다.

35)백반과 꿀: 중풍으로 가래가 끓는 증세에 백반 40g을 물 한사발을 넣고 끓여 반이 되면 꿀 20g 넣고 다시 끓여 마신다. 토하면 즉시 낫는다. 토하지 않으면 다시 한다.

36)수박술: 중풍으로 손이 떨리고 중풍기가 있으면 수박꼭지를 도려내고 수박속을 휘저어 놓은 다음 소주를 가득 채우고 꼭지를 닫고 질그릇에 담아 중탕으로 익혀 꼭 짜서 마신다.

37)피마주: 피마주껍질을 벗기고 짓찧어 볼이 오른쪽으로 비뚤어지면 왼손바닥 중심에 붙이고 왼쪽으로 비뚤어지면 오른손바닥 중심에 붙인다. 그리고 뜨거운 물이 담긴 컵을 그 위에 놓아 뜨근뜨근하게 해준다. 얼굴이 바로잡히면 곧 피마주를 씻어버린다.

38)쑥: 말을 못하거나 수족이 마비된 사람에게는 마른 쑥 한 줌을 540ml의 물로 절반이 되게 달여 3번에 나누어 타 마신다.

39)방풍의 뿌리: 방풍뿌리 한 줌을 540ml의 물로 반이 될 때까지 달여서 하루에 다 먹는다. 이렇게 오래 계속하면 효험이 뚜렷하다. 이 약은 중풍뿐 아니라 감기 두통에도 쓴다.

40)종려나무: 중풍으로 갑자기 쓰러진 사람에게 종려나무의 세 잎을 새까맣게 태워서 즉시 먹인다. 묵은 잎을 달여서 차 대신 마시면 중풍을 예방할 수 있다.

41)흰오리피: 중풍이 재발하여 생명이 위험할 때는 흰오리의 피를 한번에 한 마리씩 먹는다. 4-5일 건너 또 피를 먹으면 두 달 후에는 산책을 할 수 있는 정도로 회복된다. 환자가 남자면 암컷, 여자면 수컷이 좋다.

42)생부자와 식초: 중풍으로 열이 높고 정신이 혼미하고 말을 못하며 다리가 찬 경우에는 생부자를 짓찧어 식초로 반죽하여 발바닥의 용천혈에 붙인다. 염부자도 좋다.

43)병들어 죽은 누에: 중풍으로 말을 못하는 데는 병들어 절로 죽은 누에를 찹쌀뜨물에 하루밤 담그었다가 약한 불에 구워 가루를 내어 한번에 5g씩 술로 먹는다.

44)석창포, 단삼: 중풍으로 말을 못하는 데는 석창포 5g, 단삼 10g, 길경 7.5g, 감초 5g을 물로 달여서 하루에 2번 먹는다.

45)사람의 젖과 청주: 중풍으로 말을 할 때는 사람의 젖과 청주 반반을 섞어 한 컵씩 2-3번 마시면 말을 할 수 있다. 또 묵은 된장에 같은 분량의 사람의 젖을 고루 섞어 헝겊으로 싸서 그 국물을 수시로 먹는다.

46)측백나무, 파흰밑(총백): 중풍으로 입이 굳게 닫힌 데는 측백나무줄기 한 줌과 파흰밑을 뿌리째 한 줌을 합해 짓찧어 맑은 술 1.8l에 넣어 푹 끓여 그 국물을 덥게 하여 마신다.

47)형개수: 중풍으로 말을 못하는 데는 적당한 양의 형개수를 가루내어 한번에 10g씩 하루에 3번 더운물로 먹는다.

48)백반, 참기름: 중풍으로 말을 못하는 데는 백반 40g을 가루내어 참기름 120g에 섞어 빨리 휘저어 환자의 입 속에 주입한다. 몇 분 이내에 가래가 나오면 말을 하게 된다.

49)내복자, 아조 등: 중풍으로 말을 못하고 가래가 많이 나오는 데는 내복자 15g, 아조 15g, 반하 15g, 천남성 15g을 물로 달여서 하루에 3번 나누어 더운 것을 먹는다.

50)대나무기름: 중풍으로 말을 목하는 데는 참대를 한 자 길이로 잘라 중간을 불로 태우면 양쪽 끝에서 기름이 흘러 나오는데 이것을 받아 조금씩 먹인다.

51)백강잠: 중풍으로 목이 쉬고 말을 못하는 데는 백강잠 7마리를 말려 가루내어 술 한 숟가락에 타서 하루에 2번 먹는다.

52)백반, 생강: 중풍으로 말을 못하고 인사불성일 때 풍담을 토하고 하는 데는 백반가루 70g을 2.7l의 생강 끓인 물에 넣어 짜서 3번에 나누어 조금씩 먹인다.

53)마늘: 중풍으로 말을 못하면 큰 마늘을 짓찧어 잇몸에 붙이거나 자주 문질러 준다.

54)검은콩: 검은콩을 진하게 삶은 물을 마시게 하면 구급이 된다. 이런 증세가 있는 사람은 검은콩 삶은 물을 평시에 차 대신 마신다.

55) 백반, 아조각: 중풍으로 목에서 가래가 끓고 기관지가 막힌 경우에는 백반 40g과 아조각 10g을 함께 가루내어 약 4g씩 더운물로 먹인다. 막힌 가래가 나오면 중지한다.

56)아조협: 중풍에 담이 끓는 증세에는 백반 38g과 아조협 18.8g을 섞어 가루를 내어 더운물로 1돈씩 먹는다. 담을 토하면 즉시 낫는다.

57)참기름, 생강즙: 중풍으로 목에 걸린 가래를 뱉지 못하는 데는 참기름 한 컵에 생강즙 반 컵을 섞어 천천히 입에 떠 넣는다. 또 달걀 흰자위 한 개와 참기름 40g을 섞어 먹어도 좋다.

58)백지, 꿀: 중풍으로 머리가 어지럽고 아픈 데는 백지 120g을 가루내어 꿀로 반죽하여 콩알 크기로 환을 지어 한번에 3알씩 하루에 3번 끼니 뒤 30분 후에 형개 적당한 양을 달인 물로 먹는다.

59)지렁이: 중풍으로 눈이 붉어지고 아픈 데는 지렁이를 불에 구워 가루내어 한번에 10g씩 차물로 먹는다.

60)참깨, 뽕잎: 반신불수에는 참깨 12g, 뽕칠 12g을 가루내어 막걸리로 먹는다. 이것은 두 번에 먹는 양으로서 하루에 2번씩 매일 먹는다.

61)송두주: 반신불수 및 뼈골이 쑤시는 데는 잘게 썬 관솔(송진이 엉킨 소나무가지) 150g, 검은콩 1,800ml, 백밀 600g을 함께 배갈 또는 소주 28.8l에 담그고 푹 끓여 식힌 다음 양껏 마신다. 술을 못하는 사람은 물에 타서 마셔도 된다. 장복한다.

62)부평초: 반신불수에는 부평초 300g을 말려 낸 가루를 꿀에 개어 [바른말 고운말을 사용합시다.]손가락 굵기만큼 환을 지어 저녁마다 두 알씩 씹어 먹고 땀을 낸다.

63)목화씨, 유향, 몰약: 목화씨 160g을 볶아 껍질을 버리고 유향 160g, 몰약 160g과 함께 보드랍게 가루내어 꿀에 개어 환약 7개를 만들어 매일 1개씩 물에 타서 마신다. 반신불수의 특효약이다.

64)상백피: 반신불수, 고혈압에는 상백피 5kg, 감초 1kg을 물 20l를 녜고 엿처럼 달여서 한번에 5g씩 하루에 3번 끼니 사이에 먹는다.

65)흰봉선화: 반신불수에는 그늘에서 말린 흰봉선화 160g을 술 600g으로 끓여 꼭 짜서 조금씩 마신다.

66)달걀 흰자위, 참기름: 반신불수에는 신선한 달걀 한쪽에 구멍을 내고 노란자위를 빼버리고 흰자위만 남겨두고 그 속에 참기름을 가득 채워 불 위에 놓는다. 안의 것이 끓으려 할 때 마신다. 계속 3개를 마신다.

67)복숭아씨(도인): 반신불수에는 껍질을 벗긴 복숭아씨를 소주에 1개월간 담가두었다가 꺼내어 말려 보드랍게 가루내어 꿀에 갠 후 녹두알 크기로 환약을 만든다. 한번에 50알씩 하루 3번 끼니 사이에 먹는다. 술을 못하는 사람은 물을 타서 먹는다. 신경통에도 쓴다.

68)황기, 당귀미, 적작 등: 반신불수가 되고 머리가 어지러우며 입과 눈이 비뚤어지고 혈압이 높지 않은 데는 황기 50g, 당귀미 5g, 적작 15g, 지룡 15g, 천궁 10g, 도인 10g, 홍화 15g을 물로 달여서 하루에 2번 나누어 더운 것을 먹는다.

69)겨자씨, 식초: 반신불수에는 겨자씨 가루를 식초에 개어 마비된 쪽의 몸에 바르고 한잠을 잔다.

70)천오, 오령지 등: 반신불수가 된 데는 천오 150g, 오령지 150g, 천남성 100g, 용뇌 1.5g, 사향 1.5g을 가루내어(사향은 따로 가루낸 다음 한데 섞는다) 물로 반죽하여 오동씨 크기에 환약을 만들어 한번에 10알씩 하루에 2번 더운물로 먹는다.

71) 당귀, 천마, 전갈: 반신불수가 된 데는 당귀 60g, 천마 15g, 전갈 12g을 가루내어 한번에 15g씩 하루에 2번 먹는다.

72)도인: 중풍으로 반신불수가 된 데는 적당한 양의 도인(뾰족한 부분을 떼어버린다)을 술에 며칠간 담가두었다가 말려 쌀물로 오동씨 크기로 환을 만들어 한번에 20알씩 하루에 2번 황주로 먹는다.

73)닭똥, 검은콩: 중풍,마비, 반신불수에는 닭똥 흰 것과 검은콩을 반반 섞어 누렇게 볶아 그 2배의 소주로 반이 되게 달인 후 짜서 한 컵씩 마신다.

74)수탉, 엄나무껍질, 금은화: 중풍으로 몸을 움직이지 못하는 데는 수탉 한 마리를 잡아서 내장을 버리고 그 속에 엄나무껍질과 금은화 각각 250g을 넣고 꿰맨 다음 단지에 넣고 물 다섯 사발을 넣는다. 다음 가마에다 물을 적당히 두고 단지를 그 가마 속에 넣고 끓인다. 단지 안의 물이 절반쯤 준 다음 닭의 배 속의 약을 버리고 닭고기와 그 물을 3번에 나누어 끼니 사이에 먹는다.

75)밤(건율): 중풍으로 다리를 못 쓰는 데는 매일 끼니 전 아침에 양쪽이 납작한 밤 2개를 누운 자세로 천천히 자꾸 씹어 물이 되면 배꼽 밑으로 넣는 기분으로 삼킨다.

76)생강: 갑자기 중풍으로 인사불성이 된 데는 생강을 많이 짓찧어 환자의 이마와 코 밑 그리고 눈 옆에 바르고 열심히 문지르는 한편 생강즙을 안각(남자는 왼쪽)에 떨어뜨린다.

77)독활: 중풍으로 정신이 혼미한 데는 독활 30g을 술로 달여서 하루에 2번 나누어 먹는다.

78)백반, 소금: 중풍으로 갑자기 입을 꼭 다문 채 침을 흘리며 인사불성일 때에는 백반과 소금을 반반 섞어 가루내어 이빨에 문지르면 입을 벌리게 된다. 그리고 배를 갈아 즙을 내서 마시게 한다.

79)겨자씨: 중풍으로 온몸이 마비된 경우에는 겨자씨 달인 물을 꼭 짜서 마신다. 또는 가루를 식초에 개어 온몸에 바른다. 피부가 약하면 물을 섞어서 발라도 된다. 신체의 일부분이 마비된 데는 겨자씨를 갈아 식초에 섞어 장기간 마비된 부위에 바른다.

80)자소: 온몸이 마비된 데는 자소 75g을 짓찧은 데 물 5.4l를 넣어 즙을 짜내고 그 즙으로 멥쌀 360ml를 끓여 죽을 쑤어 파와 후추, 생강을 섞어 먹는다

81)회화나무:중풍으로 전신 또는 신체 일부가 마비된 데는 회화나무가지를 잘게 썰어 푹 삶은 물에 술을 타서 마신다. 마시는 양은 차잔 하나씩 공복에 마신다. 몸이 굳은 데는 회화나무껍질을 잘게 썰어 짓찧어 술로 달인 물을 수시로 마시고 또 그 물을 환부에 바른다.

82)콩술: 중풍으로 팔다리가 마르고 등이 굳어지는 데는 검은콩 9l를 볶아 술 28.8l에 넣어 밀봉하여 두었다가 콩은 버리고 술만 자주 마신다.

83)귤나무껍질(진피): 중풍으로 몸이 뻣뻣해진 데는 잘게 썬 귤나무껍질 1.8l 가량을 술 3.6l에 섞어 하루 밤 놓아두었다가 이튿날 덥혀 수시로 마신다. 한번 먹어 낫지 않으면 여러 번 되풀이한다.

84)백반: 혀가 뻣뻣하게 굳어 백약이 무효인 데는 같은 양의 백반과 계심을 함께 가루내어 혀 밑에 넣는다.

85)오계: 중풍으로 혀가 굳은 데는 수오계 한 마리에 파흰밑을 한 줌 썰어 넣고 푹 끓여 즙을 공복에 먹으면 낫는다.

86)부자: 만성화된 경풍에는 배꼽을 딴 부자를 가루내어 큰 지렁이 몸이 덮일 정도로 뿌려준 다음 지렁이 몸에 묻은 부자가루

를 긁어서 쌀알 크기의 환약을 만들어 한번에 10알씩 미음으로 먹는다.


 첨부파일